728x90

 

비트코인(BTC)은 지난 10년간 급속한 인기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회의적인 것은 그 분산화된 성격, 의심스러운 보안, 불투명한 규제, 극도의 변동성 때문이었습니다. 이 같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201710월 세계 유수의 파생상품시장인 CME그룹이 비트코인 선물계약 거래에 나서면서 합법성을 향한 큰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앞으로는 카드결제도 없어지고 비트코인만으로 결제하는 시대가 올 수 있다는 가설이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데요 암호화폐에 발을 들여놓기 전에  비트코인의 전망과 수익성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선물 전망과 수익성 썸넬

 

 

 

 

비트코인 선물이란?

 

선물은 쌍방이 자산 또는 현금 상당액을 약속한 날짜에 소정의 가격으로 교환하도록 의무화하는 파생상품 계약의 일종입니다.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사고팔 때 BTC의 향후 가격을 추측하고 있습니다. 본질적으로는 두 사람이 내기를 해서한 사람은 비트코인이 미래에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한사람은 비트코인은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 합니다. 그래서 틀린 사람이 상대방에게 현금결제를 하게 됩니다.

 

비트코인 선물은 통화, 주가, 상품 등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상품선물거래위원회(CTFC)가 선물시장 전반을 규제하고 있고 대리점이 비트코인을 상품으로 보기 때문에 비트코인 선물은 상품 중 하나입니다.

비트코인 선물 계약은 현금 결제를 위한 신규 월 계약을 도입하는 시카고 상품거래소(CME)에서(CME) 거래가 됩니다.

 

CME는 6개월 동안 매달 BTC 선물 계약을 제공하고 다가오는 4분기마다 분기별 추가 계약을 제공합니다. 또한 1개만 상장하면 12월 추가 계약을 제공한다. 각 선물 계약은 5BTC를 나타냅니다. 매월 선물 계약은 매월 마지막 금요일에 기한이 만료됩니다.

 

 

 

 

 

 

결제월에 따른 비트코인 선물 전망

 

비트코인 단기 선물 계약은 결제일 주기가 가장 짧은 계약을 뜻합니다.

결제월 선물계약은 통상 비트코인 현물 가격에 가장 가까운 거래로 시장이 비트코인 가격이 단기적으로 상승 또는 하락으로 갈 것이라고 믿는지에 따라 현물가격 이상 또는 이하의 거래가 가능합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가격은 BTC 현물 가격으로 꼽히고 있으며 통상 전월 선물거래는 현재 현물 가격(contango)을(contango) 웃도는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콘탱고(Contango)는 단기적으로는 자산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반면 시장에서는 자산가격이 조만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콘탱고(Contango)란?
선물 가격이 현물지수보다 높거나 결제월이 멀어질수록 가격은 더 높게 형성되는데 이를 콘탱고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선물 거래 방법

 

각 비트코인 선물계약이 5BTC를 나타내기 때문에 비트코인 선물시장에는 내재적 레버리지가 존재합니다.

비트코인 선물 트레이더들은 비교적 소규모 선행 투자에 대해 큰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이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시장의 단기적인 변동을 추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선물 계약은 리스크를 완화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투자가 많은 투자자들은 소수의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팔아 비트코인 시장 폭락에 대비한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코인 젝코의 최고 투자 책임자이자 공동 설립자인 바비 옹은 비트코인 선물이 단기 투자자와 장기 투자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고 말합니다.

 

옹(Ong)씨는 "비트코인과 암호화폐는 전반적으로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단기 거래자는 변동성이 커지는 단기간 동안 비트코인 선물을 이용해 규모를 넘어선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장기투자자도 투기 목적이나 헤지 목적으로 비트코인 선물 계약을 이용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와 선물

 

증권거래위원회(SEC)를 비롯한 규제당국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에 대한 접근 방식에 매우 신중을 기해왔습니다.

SEC는 아직 암호화폐에 직접 투자해 미국 주요 거래소에 상장하는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SEC는 2021년 첫 비트코인 선물 ETF인 '프로셰어스 비트코인 전략 ETF(BITO)'를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거래하도록 승인하면서 역사를 썼습니다.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는 대신, BITO 펀드와 다른 비트코인 선물 ETF는 다양한 비트코인 선물 계약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X ETFs의 수석 디지털 자산 연구 분석가인 에릭 앤더슨은 암호화폐 선물 ETF가 몇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앤더슨은 "미국 상장 비트코인 선물 ETF는 암호화폐 네이티브 거래소에 존재하지 않는 규제 보호 기능을 투자자에게 제공하고, 세금 손실 추징에 사용되는 등 전통적인 중개 계좌 내에서 직접 통합되는 이점을 가져온다"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선물은 좋은 투자인가?

 
암호화폐 시장 자체와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선물에 관해서는 투자자들에게 몇 가지 장단점이 있습니다. 선물 계약은 투자자에게 유연성과 레버리지, 그리고 위험을 완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위험회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버리지는 투자자들에게 양날의 칼이 될 수 있으며, 시장이 좋지 않을 경우 선물 거래 손실은 빠르게 누적될 수 있다. 또한 비트코인 선물 거래자들은 계좌에 최소 마진 요건을 유지할 수 없을 경우 최악의 경우 강제적인 포지션 청산을 촉발할 수 있는 마진콜을 받게 됩니다. 비트코인 선물 거래자도 환전 수수료가 부과되면 거래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컬렌 시오피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라이언 컬렌 CEO는 비트코인 선물은 암호화폐 거래자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래자들은 관련된 위험을 완전히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는 "비트코인은 상당히 변동성이 크고, 미래가 더 큰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능력을 주기 때문에 시장 내에서 단기적인 변동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는 비트코인 선물 시장이 매우 투기적이라고 투자자들에게 경고를 날립니다. "미래는 당신이 엄청난 양의 레버리지를 차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즉, 결국 당신은 굉장히 큰 몫을 차지하게 될 수 있게 되지만 결국 가치가 거의 없거나 아예 없게 될 수 있습니다." 라는 양날의 메세지를 던져줍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